[예술] 명화를 만나다 (한국근현대회화 100선)
지난 주말, 무거운 몸을 일으켜 친구들과 덕수궁을 다녀왔다. 경복궁 광화문을 등져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을 지나 시청까지 걸으면 어느새 우측에 보이는 덕수궁, 그곳 국립현대미술관의 덕수궁관에서 열리는 회화전을 보기위해 먼걸음 온 것이다. 아니... 실은 관람 후, 꼭 갈것 만 같은 오향족발의 향기에 끌려 발을 띈 것이다.
관 안쪽으로 들어가 1층의 좌측 공간부터 들어갔다. 근현대회화전인 만큼 시간의 흐름에 맞게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곳이 1관이다. 미술에 대해 잘 모르지만, 역사적 사건들이 일어난 시간과 작품이 탄생된 시기를 비교하며 관람하는 것도 무의미한 시작을 의미로운 시간으로 바꿔줄 수 있을 것 같다.
1945년 해방 (일제로부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남북의 공식적 국가분립)
1950~53년 6.25전쟁
전시회 곳곳에 설명된 시대배경과 작품설명을 따라가면 분명 전시회를 더 잘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분명 더 지루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사이에서 천천히, 천천히 발을 옮기던 중, 몇가지 좋은 작품을 발견했다.
김환기, 산월 (Mountain and Moon), 1958
언제나 마음에 닿는 작품 하나 만나 집 돌아가는 길에 그림 한 점 떠오르면 만족감이 넘친다.
나에게는 김환기씨의 산월, 김기창씨의 아악의 리듬이 그런 작품이었다. (만화책 커버로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이 들지 않는가, 이 느낌을 1967년에 표현했었다 생각하니, 전통적인 풍과 다른 그림을 그린 작가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기창, 아악의 리듬, 1967
궁금한 작품도 있었다.
장옥진의 가로수 중, 두,세번째 가로수 위에 보이는 정자, 집들은 왜 저기에 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또한 전시장 4관, 추상미술의 전개 편에서 보이던 '어머니의 마음'이란 작품은 함께간 친구들의 모든 상상력이 동원되도 이해하기 난해한 작품이었다.
순서대로 전시관을 한바퀴 돌고나니 어느 덧 해가 저물었다. 오향족발을 향해 네이버 지도를 펴고 길을 떠났다. 먹을 생각을 하며 계속 걸었지만 푸른 밤, 산월은 계속 떠올랐다.